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는 당일의 세탁물을 문 앞에 두고 모바일 앱을 통해 세탁물의 수거 날짜를 지정하면 업체가 세탁물을 수거하여 제휴 세탁소를 통해 세탁을 하고 문 앞에 배달을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.
1. 런드리고란?
의식주 컴퍼니(대표 조성우)는 런드리고를 2019년 3월에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로 출시하였습니다. 연평균 300%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2023년 2월 기준 런드리고에 가입한 사용자는 27만명입니다. 또한 무인 스마트 세탁소인 '런드리24'를 론칭했는데, 서울 및 수도권에서 기존 무인세탁소를 운영하던 ‘펭귄하우스’를 인수한 후 빨래방과 무인 세탁소의 결합 모델인 '런드리24'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. 런드리고와 같은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가 성장하는 이유에 대해 아래와 같은 시선으로 보는 마케터의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.
1인 가구의 증가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| 출산율 감소로 인한 소가족 형태의 주거 비중이 높아지면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세탁서비스의 니즈는 함께 올라갈 것 | ||
기존 세탁소가 사라짐 | 동네마다 1-2개씩 존재했던 오프라인 세탁소가 비대면 세탁서비스 업체들의 증가로 점차 사라지고 있음. 세탁시장 규모가 2023년 5조 7천억원에서 2028년 7조 2천억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| ||
의류 보관 서비스 | 최근 1-2인 소가구, 원룸족들이 증가하면서 사용하지 않는 의류를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이 많이 등장함 | ||
중고거래로의 시장 확장성 | 런드리고는 무신사와 함께 중고의류 세탁 관련 업무 협약을 진행했는데, 이러한 흐름들로 볼 때 세탁 관련 서비스 업체들이 중고의류 거래 관련 서비스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|
2. 비대면 세탁서비스 '런드리고', 주문건수 200만건 돌파
의식주컴퍼니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'런드리고'의 세탁 주문 건수가 서비스 4년 만에 누적 200만건을 돌파했다고 2023년 5월 18일 발표했습니다. 이 회사는 2022년 연결 매출 기준 370억원을 기록하며 모바일 세탁 업계 최대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. 2023년 3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매출 기준 105%가 성장한 54억2천만원을 기록했습니다. 2019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연평균 85% 이상 세탁 주문량이 증가하며 올해는 1분기에만 30만건 이상 주문수를 기록했습니다.
카테고리 별로는 드라이클리닝 55%, 와이셔츠 24%, 생활빨래 11%, 이불 5%, 신발 3%, 리빙 잡화 2% 등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런드리고는 200만 세탁 주문 돌파를 기념해 2023년 5월 말까지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커튼 전 품목 50% 할인 행사를 한다고 합니다. 또한 신규 고객 대상으로는 패딩 및 코트 등 겨울 아우터를 30% 할인하여 프로모션한다고 합니다.
의식주컴퍼니 홈페이지 : 바로가기
런드리24 웹사이트 : 바로가기
런드리고 유튜브 : 바로가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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